서사와 diegesis – 영화
1. 서사
서사는 말 그대로 이야기를 풀어내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는 일상 속에서 수많은 서사를 듣고 보며 그들이 우리에게 전달하는 메시지와 감정을 받아들입니다. 서사는 문학 작품이나 영화, 드라마 등 다양한 형태로 표현될 수 있으며, 이것들은 공통적으로 비슷한 구성 요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1.1. 서사의 정의
서사는 어떤 일련의 사건이나 상황을 기술하고 그것을 통해 정보를 전달하며 사람들에게 감정을 전달하고 인간의 경험을 공유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1.2. 서사의 유형
서사는 다양한 유형이 있습니다. 이야기의 흐름과 목적에 따라서 서사는 다음과 같이 분류될 수 있습니다. 일상 서사, 영웅 서사, 사회 문제 서사, 연애 서사 등 다양한 유형이 있으며, 각각 특정한 테마와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1.3. 소설
소설은 문학 작품의 대표적인 형태로, 글을 통해 서사를 전달합니다. 소설은 텍스트 형태이기 때문에 독자의 상상력을 유발하며, 캐릭터와 이야기에 더 깊이 관여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1.4. 영화
영화는 시각적 요소와 사운드를 통해 서사를 전달하는 예술 형식입니다. 영화는 이미지와 음악, 대사 등을 통해 이야기를 구성하며, 시청자의 감정을 자극합니다.
1.5. 드라마
드라마는 배우들의 연기와 대사를 통해 서사를 전달하는 형식입니다. 연기력과 대사를 통해 감정과 이야기를 전달하며, 영화와 유사한 방식으로 대중들에게 이야기를 전달합니다.
1.6. 서사의 구성 요소
서사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구성 요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들은 이야기를 형성하고 흥미를 유발하는 역할을 합니다.
1.7. 등장인물
서사는 주로 어떤 등장인물들의 이야기로 구성됩니다. 이러한 등장인물들은 이야기의 주요 캐릭터들로서 각자의 목적과 감정을 가지고 서사를 발전시킵니다.
1.8. 시간과 장소
이야기는 특정한 시간과 장소에서 전개됩니다. 이러한 시간과 장소는 이야기의 배경이 되며, 이야기의 흐름과 분위기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1.9. 플롯
플롯은 이야기의 진행을 나타내는 구성 요소입니다. 이야기의 시작부터 끝까지의 일련의 사건과 전개에 따라 플롯이 형성되며, 독자나 시청자에게 이야기의 흐름을 전달합니다.
1.10. 서사의 기능
서사는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정보 전달, 감정 전달, 인간의 경험 공유입니다.
1.11. 정보 전달
서사는 이야기를 통해 정보를 전달합니다. 이는 마치 역사나 사회 문제와 같은 다양한 주제와 관련된 정보일 수도 있고, 감정적인 정보일 수도 있습니다.
1.12. 감정 전달
서사는 또한 감정을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야기의 주요 캐릭터들의 감정과 상황을 통해 독자나 시청자의 감정을 자극하고 공감을 유발합니다.
1.13. 인간의 경험 공유
서사는 인간의 경험을 서로 공유하는 것에도 도움을 줍니다. 서사는 어떤 상황에서도 우리가 겪을 수 있는 감정과 경험을 전달함으로써 공감과 이해를 도모합니다.
2. 영화에서의 서사
영화는 서사를 표현하는 방식 중 하나로서 강력한 시각적 요소와 사운드를 통해 이야기를 전달합니다. 영화에서 서사적 요소는 다양한 형태로 표현되며,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2.1. 영화의 서사적 요소
영화는 다양한 서사적 요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들은 영화의 이야기를 구성하고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2.2. 스토리
영화의 스토리는 이야기의 핵심을 담고 있습니다. 주요 캐릭터들의 목표와 갈등, 그리고 이야기의 전개가 스토리에 의해 결정됩니다. 스토리는 이야기의 진행에 대한 독자나 시청자의 기대감을 유발합니다.
2.3. 캐릭터
영화는 주요 캐릭터들을 통해 서사를 전달합니다. 캐릭터들은 각자의 역할과 목표를 가지고 이야기에 집중하여 효과적인 메시지 전달과 감정 공유를 이끌어냅니다.
2.4. 시간 구조
영화는 특정한 시간 구조를 가지고 이야기를 전달합니다. 이는 플래시백, 비선형 구조 등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될 수 있으며, 이러한 시간 구조는 이야기의 전개와 분위기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2.5. 영화의 서사적 기법
영화는 다양한 서사적 기법을 사용하여 이야기를 전달합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회상과 플래시백은 영화에서 빈번하게 사용되는 기법입니다. 회상은 캐릭터의 과거를 되살리는 것이고, 플래시백은 이야기의 특정한 부분을 다시 보여주는 것입니다.
2.6. diegesis의 중요성
이러한 서사를 담기 위해 Diegesis는 매우 중요합니다.
Diegesis는 문학, 영화, 연극 등 예술과 이야기 전달 방법에 관련된 중요한 개념 중 하나입니다. 이 용어는 이야기나 작품 안에서의 이야기의 세계나 현실성을 나타냅니다. Diegesis는 두 가지 주요 요소로 구성됩니다.
디제시스(diegesis)는 이야기의 세계를 구성하는 모든 요소를 말합니다. 여기에는 이야기의 배경, 등장인물, 사건, 시간, 공간 등이 포함됩니다. 디제시스는 이야기의 설정과 전개를 이해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이며, 독자나 관객이 이야기에 몰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디제시스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습니다.
- 이야기를 이해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디제시스는 이야기의 세계를 구성하는 모든 요소를 제공하므로, 독자나 관객이 이야기의 설정과 전개를 이해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예를 들어, 이야기의 배경이 중세 유럽이라고 알려져 있지 않다면, 등장인물들의 복장이나 무기, 언어 등을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 이야기에 몰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디제시스가 잘 구축되어 있으면, 독자나 관객은 이야기의 세계에 빠져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야기의 배경이 생생하게 묘사되어 있다면, 독자나 관객은 마치 그곳에 직접 있는 것처럼 느낄 수 있습니다.
- 이야기를 풍부하게 만들어줍니다. 디제시스에는 이야기의 세계를 더 풍부하게 만드는 다양한 요소들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야기의 역사나 문화, 사회 등이 디제시스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들은 이야기에 현실감을 더하고, 독자나 관객에게 더 많은 생각거리를 제공합니다.
Diegetic Elements (Diegetic Story Elements): Diegesis 안에 있는 이야기 요소들을 의미합니다. 이것들은 작품 내에서 실제로 일어나는 사건, 캐릭터, 장소, 사물 등을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소설 내에서 주인공의 대화, 상호작용하는 캐릭터, 배경 설정, 동작 및 사건들은 diegetic elements에 해당합니다. 이러한 요소들은 이야기를 진행시키고 캐릭터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야기의 진행을 이끌어냅니다.
Non-Diegetic Elements (Non-Diegetic Story Elements): 반면에, diegesis에 속하지 않는 이야기 요소들은 “non-diegetic”하다고 합니다. 이러한 요소는 이야기의 세계 외부에서 발생하거나, 이야기의 흐름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없는 것들을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영화의 배경 음악, 서사 음성 나레이션, 영화나 작품의 감독의 편집 선택 등은 diegesis 안에 직접적으로 연결되지 않는 것들이며, non-diegetic elements에 속합니다.
3. 중요한 서사 요소
3.1. 목적
한 편의 이야기를 구성하는 주요한 요소 중 하나는 이야기의 목적이다. 이야기의 목적은 작가가 독자 또는 관객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나 감정을 담고 있다. 이야기의 목적은 작가가 이야기를 통해 어떤 가치나 사고를 전달하고자 하는지를 나타내며, 이는 이야기의 진행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3.2. 주제 설정
이야기의 주제는 이야기의 내용이나 주제가 될 수 있는 주요한 사건이나 사고를 의미한다. 주제 설정은 이야기의 초반부에서 결정되며, 이는 전반적인 이야기의 방향성을 결정하는 역할을 한다. 주제 설정은 이야기의 흐름을 일관적이고 응축된 방향으로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며, 독자나 관객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중요합니다.
3.3. 메시지 전달
이야기는 작가가 특정한 메시지를 통해 독자나 관객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도구이다. 메시지 전달은 이야기의 주요 목적 중 하나로, 작가가 이야기를 통해 의도한 메시지를 명확하고 강력하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이야기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독자나 관객에게 깊은 인상을 남길 수 있는 요소입니다.
3.4. 갈등
갈등은 서사의 핵심적인 요소로, 이야기의 흐름을 견지하고 진전시키는 역할을 한다. 갈등은 주인공 또는 이야기의 주요 인물들의 목표와 이를 방해하는 요소간의 충돌로 정의될 수 있다. 갈등은 이야기의 흥미와 긴장감을 유지하는 데 중요하며, 그 결과로 이야기의 전개와 주인공의 성장을 효과적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3.5. 내부 갈등
내부 갈등은 주인공 내부에서 발생하는 갈등으로, 주인공의 내면적인 충돌이나 동요를 의미한다. 내부 갈등은 주인공의 성장과 변화, 내면의 갈등과 타협에 대한 과정을 보여줄 수 있으며, 이는 이야기의 심리적인 면모를 강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3.6. 외부 갈등
외부 갈등은 주인공과 주변 인물, 환경, 사회 등 외부적인 요소들과의 충돌을 의미한다. 외부 갈등은 주인공의 목표 달성을 방해하는 요인이 될 수 있으며, 주인공이 이를 극복하고 성장하기 위해 어떻게 대처하는지를 보여준다. 외부 갈등은 이야기의 긴장감과 스릴을 높이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3.7. 전환점
전환점은 이야기에서 중요한 변곡점으로, 이야기의 전개와 주인공의 상황에 큰 변화를 가져온다. 전환점은 이야기의 흐름을 변화시키고 큰 전환을 이끌어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3.8. 전환점의 역할
전환점은 이야기를 흥미롭게 만들고 독자나 관객의 주의를 집중시키는 역할을 한다. 전환점은 이야기가 긴장감과 스릴을 유지할 수 있게 하며, 이야기의 진행을 예상치 못한 방향으로 이끌어나가는 요소입니다.
3.9. 전환점의 종류
전환점은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 주인공의 사건 또는 결정, 의외의 사건이나 출현, 예상치 못한 인물의 등장 등 여러 상황에 따라 전환점의 종류는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전환점은 종류에 따라 이야기의 전개와 분위기에 다양한 영향을 미치며, 이야기의 흐름을 흥미롭게 만드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4. 서사의 발전
4.1. 서사적 전개의 단계
서사적 전개는 간단하게 설명하면 이야기가 어떻게 흘러갈지를 의미한다. 서사적 전개는 대개 서두, 본론, 결말로 나누어져 있으며, 이렇게 단계적으로 전개되는 것은 독자나 관객에게 명확한 이야기의 구조를 제공하기 위함입니다.
4.2. 서두
서두는 이야기의 시작점이다. 이 부분에서는 이야기의 배경과 등장인물을 소개하고 이야기의 주요한 요소들을 설정한다. 서두는 독자나 관객에게 이야기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역할을 합니다.
4.3. 본론
본론은 이야기의 주요 내용이 담겨 있는 부분이다. 이 부분에서는 주인공의 목표와 갈등, 해결책을 찾아나가는 과정 등이 전개된다. 본론은 이야기의 주요한 미션을 수행하며, 독자나 관객의 흥미와 긴장감을 유지하고 심층적인 이야기를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4.4. 결말
결말은 이야기의 끝을 의미하며, 주인공의 목표가 달성되거나 갈등이 해결되는 지점이다. 결말은 이야기의 흐름을 마무리짓는 역할을 하며, 주요한 메시지나 감정을 강조하는 등 이야기의 의미를 정리하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4.5. 서사의 구조
서사는 일반적으로 소설, 영화, 연극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서사의 구조는 크게 시작, 전개, 클라이막스, 해결, 종결로 구성되며, 이를 통해 효과적인 이야기의 전달과 인상적인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4.6. 삼부 구조
삼부 구조는 서사적 전개에 많이 사용되는 구조 중 하나이다. 이 구조는 이야기를 큰 줄거리, 중반부, 해결의 세 가지 단계로 나누는데, 삼부 구조는 이야기의 전개와 갈등, 전환점의 등장 등을 효과적으로 다루는 데 도움을 줍니다.
4.7. 다중 시점 구조와 영화에서 diegesis의 중요성
다중 시점 구조는 서사에서 여러 명의 시점에서 이야기를 전개하는 구조를 의미한다. 이 구조는 다양한 캐릭터의 관점에서 이야기를 이해하고 갈등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와 함께 영화에서 diegesis의 중요성은 이야기의 무대 설정, 배경 음악, 배경 사건 등 이야기를 구성하는 다양한 요소들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독자나 관객에게 몰입감과 현실감을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3 thoughts on “서사와 diegesis – 영화”